본문 바로가기

사전캠프 데일리미션

데이터분석 아티클 16 - 사용자 행동 데이터 분석: ③데이터를 분석할 때 주의할 점 4가지

1. 오늘의 아티클(주제)

https://yozm.wishket.com/magazine/detail/1602/

 

사용자 행동 데이터 분석: ③데이터를 분석할 때 주의할 점 4가지 | 요즘IT

이전 글 ‘사용자 행동 데이터 분석: ②넷플릭스와 아마존은 데이터 분석을 어떻게 할까요?’에서 넷플릭스와 아마존의 사례를 통해 사용자 행동 데이터 분석이 실제 비즈니스에서 어떻게 활용

yozm.wishket.com

2. 아티클 정보 요약

사용자 행동 데이터를 분석할 때 주의할 점 4가지

1)사용자들은 우리가 원하는 대로 서비스를 쓰지 않는다

-예상한 것과는 다른 사용자 행동 데이터가 나오는 경우 빈번 => 당황하지 말고 있는 그대로 데이터를 볼 것!

2)데이터가 기록되는 방식 정확하게 이해

-서비스 실제 사용자 수 : 회원가입 완료 수 아닌 회원가입을 시작한 시점부터 데이터 기록 =>이메일 인증 과정에서의 오류등 캐치 못할 수 있음 => 실제 유저 감소 리스크 증가

3)데이터는 언제나 잘못 기록될 가능성이 있다

-똑같은 페이지뷰, 클릭 데이터라도 플랫폼(구글 애널리틱스, 앰플리튜드 등)별로 기록되는 방식 달라 오차 발생 가능-사용자 행동 데이터는 서비스 데이터에 비해 신뢰도가 낮은 데이터 => 정합성을 늘 의심할 것!-실제 현업 : 신뢰도 확보 위해 엔지니어와 분석가들이 데이터 QA 열심히 진행(Omnibug를 통해 직접 확인하기도)

4)데이터를 조회할 때 주의가 필요하다

-사용자 행동 데이터는 짧은 기간에도 매우 많은 데이터 쌓임=>주의할 것!

 

3. 인사이트 

-사용자 행동 데이터는 신뢰도가 낮기에 늘 정합성을 의심해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