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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분석 아티클 15 - 사용자 행동 데이터 분석: ②넷플릭스와 아마존은 데이터 분석을 어떻게 할까요?

1. 오늘의 아티클(주제)

https://yozm.wishket.com/magazine/detail/1588/

 

사용자 행동 데이터 분석: ②넷플릭스와 아마존은 데이터 분석을 어떻게 할까요? | 요즘IT

사용자 행동 데이터 분석은 적은 비용으로 많은 사람의 행동을 분석할 수 있고, 데이터만 잘 쌓으면 사용자들의 행동 패턴을 원할 때 언제든 분석을 할 수 있어서 주목받는 중이라고 설명했습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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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아티클 정보 요약

-사용자 행동 데이터 분석 : 적은 비용으로 많은 사람 행동 분석 가능. 데이터만 잘 쌓으면 사용자 행동 패턴 언제든 분석

 

사용자 행동 데이터로 분석할 수 있는 것

-사용자 행동 데이터 : 대부분의 활동 추적하는 데이터 => 다양한 분석 가능!

 

사용자 행동 데이터 활용 사례 살펴보기

1)넷플릭스 : '어떤 콘텐츠를 제작(수급)해야 사용자들의 반응이 좋을까?'를 항상 고민하며 다음의 것들 수집 및 분석

=>사용자가  '각 콘텐츠를 어디부터 어디까지 시청했는가',

                    '언제 시청을 멈추는가, 뒤로 돌리는가, 앞으로 돌리는가'

                    '어떤 기기를 통해 보는가'

                    '언제 일시정지를 하는가'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난 후에 다시 콘텐츠를 시청하는가'

         ex)데이터 분석을 통한 미국판 하우스 오브 카드를 만들게 되는 과정과 흥행 성공, 신규 가입자 유입

 

2)아마존

-전 세게 사용자들의 거의 모든 클릭 데이터 수집

-웹사이트 로딩과 판매량 간 상관관계 분석 =>0.1초 지연마다 1퍼센트 감소 => 모든 웹페이지 0.6초 내로 로딩되게 개선

 =>아마존 평균 구매 전환율 13%(국내 온라인 쇼핑몰 평균 전혼율 6%)

 

3)사용자 행동 데이터를 이용한 맞춤 광고

데이터 유무에 따른 유아차 광고

-2030 여성을 타깃으로 한 광고

-SQL을 구글링 한 후 어느 사이트를 들어가도 SQL 광고가 보이는 것 또한 사용자 행동 데이터를 활용한 것!

 

 

다른 서비스에는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까요?

1)뉴스레터 기업인 뉴닉에 적용할 경우

-날짜별로 페이지뷰 대비 클릭이 많은 콘텐츠

-클릭해서 들어간 후 스크롤을 끝까지 내린 콘텐츠

-10초(유효한 시간 범위) 이상 머무르며 글을 읽은 사람이 많은 콘텐츠

 

사용자 행동 데이터를 직접 보고 싶다면?

-Omnibug : 데이터 QA를 할 때 사용하는 확장 프로그램. Google Analytics를 통해 수집할 수 있는 웹사이트 어느 곳이든 사용자 행동 데이터를 어떻게 쌓고 있는지 확인 가능

 

 

3. 인사이트 

-넷플릭스의 성공 요인은 사용자 행동 데이터 분석에 있음! 디즈니플러스와는 어떤 차이가 있는가.

-Omnibug를 통한 사용자 행동 데이터 직접 관찰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