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오늘의 아티클(주제)
https://yozm.wishket.com/magazine/detail/1572/
2. 아티클 정보 요약
"우리 서비스 사용자들이 잘 사용하고 있나요?"
회사에서 볼 수 있는 데이터의 종류 2가지
1)서비스 데이터
-가입, 결제 등 서비스 운영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데이터 : 회원가입 정보, 사용자들의 결제 내역 등
-모든 기업 혹은 서비스가 필수적으로 저장하고 있음
2)사용자 행동 데이터
-사용자 행동 패턴 확인 위해 별도로 저장하는 데이터 : 페이지뷰, 스크롤, 클릭 등
*현업에서는 웹 로그 데이터, 앱 로그 데이터, 이벤트 데이터, 사용자 로그 데이터 등 여러 이름으로 불림
-비교적 규모 크고, 신뢰도 서비스 데이터보다 낮음. 언제든 누락 혹은 중복될 수 있음
만들고 배포하는게 서비스의 전부는 아니다
-사용자들의 활용/사용 패턴 분석 및 그에 따른 개선점 알아야함
사용자가 서비스를 잘 사용하는지 아는 방법 3가지
1)사용자 직접 관찰
-사람들에게 직접 서비스 사용하게 한 후 관찰 -> 실제 사용자가 겪는 문제와 니즈 명확히 파악
-But 시간 비용 높음, 행동 정확하게 기록하고 분석 어려움
2)사용자 인터뷰
-구체적인 의견과 서비스 이용하는 정확한 이유 알 수 있음 +응답자를 통한 새로운 인사이트
-But 시간 비용 높음, 응답자들의 거짓말/과장 등
3)사용자 행동 데이터 분석
-서비스 이용에 따라 남은 행동 데이터(페이지뷰, 클릭, 스크롤 등) 분석
-데이터만 잘 모으면 적은 비용으로 원하는 때 언제든 가능. 편향성 위험 낮음
-But 분석가의 해석 자의성 문제, 정확한 문제 파악 어려움
우리가 사용자 행동 데이터 분석해야 하는 이유
-점점 시간 소요와 비용이 적게 드는 사용자 행동 데이터 분석이 더 주목받고 있음
3. 인사이트
-점점 시간 소요와 비용이 적게 드는 사용자 행동 데이터 분석이 더 주목받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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