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전캠프 데일리미션

데이터분석 아티클 14 - 사용자 행동 데이터 분석: ①사용자 행동 데이터 왜 필요할까요?

1. 오늘의 아티클(주제)

https://yozm.wishket.com/magazine/detail/1572/

 

사용자 행동 데이터 분석: ①사용자 행동 데이터 왜 필요할까요? | 요즘IT

사용자 행동 데이터는 고객들이 서비스를 잘 쓰고 있는지를 가늠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요즘에는 발 빠르게 고객의 요구사항을 확인하고, 서비스를 만들어야 하는 상황이라 사용자 행

yozm.wishket.com

2. 아티클 정보 요약

"우리 서비스 사용자들이 잘 사용하고 있나요?"

 

회사에서 볼 수 있는 데이터의 종류 2가지

1)서비스 데이터

-가입, 결제 등 서비스 운영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데이터 : 회원가입 정보, 사용자들의 결제 내역 등

-모든 기업 혹은 서비스가 필수적으로 저장하고 있음

2)사용자 행동 데이터

-사용자 행동 패턴 확인 위해 별도로 저장하는 데이터 : 페이지뷰, 스크롤, 클릭 등

 *현업에서는 웹 로그 데이터, 앱 로그 데이터, 이벤트 데이터, 사용자 로그 데이터 등 여러 이름으로 불림

-비교적 규모 크고, 신뢰도 서비스 데이터보다 낮음. 언제든 누락 혹은 중복될 수 있음

 

만들고 배포하는게 서비스의 전부는 아니다

-사용자들의 활용/사용 패턴 분석 및 그에 따른 개선점 알아야함

 

사용자가 서비스를 잘 사용하는지 아는 방법 3가지

1)사용자 직접 관찰

-사람들에게 직접 서비스 사용하게 한 후 관찰 -> 실제 사용자가 겪는 문제와 니즈 명확히 파악

-But 시간 비용 높음, 행동 정확하게 기록하고 분석 어려움

2)사용자 인터뷰

-구체적인 의견과 서비스 이용하는 정확한 이유 알 수 있음 +응답자를 통한 새로운 인사이트

-But 시간 비용 높음, 응답자들의 거짓말/과장 등

3)사용자 행동 데이터 분석

-서비스 이용에 따라 남은 행동 데이터(페이지뷰, 클릭, 스크롤 등) 분석

-데이터만 잘 모으면 적은 비용으로 원하는 때 언제든 가능. 편향성 위험 낮음

-But 분석가의 해석 자의성 문제, 정확한 문제 파악 어려움

 

우리가 사용자 행동 데이터 분석해야 하는 이유

-점점 시간 소요와 비용이 적게 드는 사용자 행동 데이터 분석이 더 주목받고 있음

 

3. 인사이트 

-점점 시간 소요와 비용이 적게 드는 사용자 행동 데이터 분석이 더 주목받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