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L 통합

2/28 수 TIL

오늘 한 것

  • 파이썬 코드카타 2문제
  • 태블로 과제(및 t-test를 구하기 위한 통계 기초 복습)

Python

카타

 

<37. 행렬의 덧셈>

def solution(arr1, arr2):
    return [[i+j for i, j in zip(a, b)] for a, b in zip(arr1, arr2)]

매번 헷갈리는 문제이므로 복습.

 

<38. 직사각형 별찍기>

 

프로그래머스

코드 중심의 개발자 채용. 스택 기반의 포지션 매칭. 프로그래머스의 개발자 맞춤형 프로필을 등록하고, 나와 기술 궁합이 잘 맞는 기업들을 매칭 받으세요.

programmers.co.kr

문제 설명 : 이 문제에는 표준 입력으로 두 개의 정수 n과 m이 주어집니다. 별(*) 문자를 이용해 가로의 길이가 n, 세로의 길이가 m인 직사각형 형태를 출력해 보세요.

예시 입력)

5   3

출력)

*****

*****

*****

 

정답

a, b = map(int, input().strip().split(' '))
print(('*'*a + '\n')*b)

함수/매소드 및 정규표현식 정리

  • split() : 문자열을 따옴표 안의 것을 기준으로 나눔
  • strip() : 문자열 양쪽 공백 제거 함수(굳이 필요 없음)
  • input() : 임의로 입력되는 값을 변수에 저장
  • map() : 문자 형식 바꿔주는 함수
  • '\n' : row수

 

해설

  1. 예시된 출력처럼 결과물이 나오려면 우선 주어진 문자열을 공백을 기준으로 나눠서 숫자로 변형해 준 뒤 다른 두 변수(a, b)에 할당하는 것이 필요함. 이를 위해 우선 input으로 문자열을 받아준 뒤, split으로 문자 분리를 해줘야한다. 그 다음 map으로 바꿔준다.
  2. a, b가 할당되고 나면 숫자에 따라 '*'를 곱해주면 끝. 단, row 수를 맞춰주기 위해 '\n'을 입력해준다.

TMI

태블로 과제를 하면서, 어떻게든 태블로 내 계산식을 활용해서 p-value를 구해보려 오전 내내 구글링도 해보고, 챗지피티도 뚜까 패보았지만 결국 실패. 해보자고 마음먹고 시작한 김에 끝을 봐보려 했으나 계속해서 p-value가 1.00이라는 이상한 값만 나왔고, 결국 파이썬으로 t-test를 실행했다. 그랬더니 3시간 넘게 낑낑거렸던 문제가 5분만에 해결.

덕분에 원래 계획하던 기초 통계 및 여타 강의 복습은 사실상 못한듯ㅋㅋ최대한 프로젝트 빨리 끝내버리고 남는 시간에 복습 못했던 것들 좀 복습해버리고 싶다. 

 

'TIL 통합' 카테고리의 다른 글

03/05 TIL 실전프로젝트ing  (0) 2024.03.05
02/29 TIL 실전프로젝트 1일차  (0) 2024.02.29
02/27 화 TIL  (0) 2024.02.27
02/26 월요일 TIL  (0) 2024.02.27
02/21 수요일 Til  (0) 2024.02.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