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한 것
- 파이썬 코드카타 2문제
- 태블로 과제(및 t-test를 구하기 위한 통계 기초 복습)
Python
카타
<37. 행렬의 덧셈>
def solution(arr1, arr2):
return [[i+j for i, j in zip(a, b)] for a, b in zip(arr1, arr2)]
매번 헷갈리는 문제이므로 복습.
<38. 직사각형 별찍기>
문제 설명 : 이 문제에는 표준 입력으로 두 개의 정수 n과 m이 주어집니다. 별(*) 문자를 이용해 가로의 길이가 n, 세로의 길이가 m인 직사각형 형태를 출력해 보세요.
예시 입력)
5 3
출력)
*****
*****
*****
정답
a, b = map(int, input().strip().split(' '))
print(('*'*a + '\n')*b)
함수/매소드 및 정규표현식 정리
- split() : 문자열을 따옴표 안의 것을 기준으로 나눔
- strip() : 문자열 양쪽 공백 제거 함수(굳이 필요 없음)
- input() : 임의로 입력되는 값을 변수에 저장
- map() : 문자 형식 바꿔주는 함수
- '\n' : row수
해설
- 예시된 출력처럼 결과물이 나오려면 우선 주어진 문자열을 공백을 기준으로 나눠서 숫자로 변형해 준 뒤 다른 두 변수(a, b)에 할당하는 것이 필요함. 이를 위해 우선 input으로 문자열을 받아준 뒤, split으로 문자 분리를 해줘야한다. 그 다음 map으로 바꿔준다.
- a, b가 할당되고 나면 숫자에 따라 '*'를 곱해주면 끝. 단, row 수를 맞춰주기 위해 '\n'을 입력해준다.
TMI
태블로 과제를 하면서, 어떻게든 태블로 내 계산식을 활용해서 p-value를 구해보려 오전 내내 구글링도 해보고, 챗지피티도 뚜까 패보았지만 결국 실패. 해보자고 마음먹고 시작한 김에 끝을 봐보려 했으나 계속해서 p-value가 1.00이라는 이상한 값만 나왔고, 결국 파이썬으로 t-test를 실행했다. 그랬더니 3시간 넘게 낑낑거렸던 문제가 5분만에 해결.
덕분에 원래 계획하던 기초 통계 및 여타 강의 복습은 사실상 못한듯ㅋㅋ최대한 프로젝트 빨리 끝내버리고 남는 시간에 복습 못했던 것들 좀 복습해버리고 싶다.
'TIL 통합' 카테고리의 다른 글
03/05 TIL 실전프로젝트ing (0) | 2024.03.05 |
---|---|
02/29 TIL 실전프로젝트 1일차 (0) | 2024.02.29 |
02/27 화 TIL (0) | 2024.02.27 |
02/26 월요일 TIL (0) | 2024.02.27 |
02/21 수요일 Til (0) | 2024.02.21 |